한 걸음 두 걸음

네이티브앱 / 웹앱 / 하이브리드앱을 구별해봅시다. 본문

FrontEnd/React

네이티브앱 / 웹앱 / 하이브리드앱을 구별해봅시다.

언제나 변함없이 2019. 2. 11. 00:15
반응형

네이티브앱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앱으로, 많은 사람들이 주로 접하는 모바일 앱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는 모바일에 설치되어 인터넷에 연결되어있지 않아도 사용될 수 있으며 빠른 속도와 높은 사양의 그래픽을 지원합니다. 네이티브앱의 경우 기기의 주소록, 전화 등의 권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하는 경우 재다운로드를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개발자 : android는 androidstudio에서 java-kotlin으로 개발하고 ios는 xcode에서 swift를 이용하여 각각 따로 개발해주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웹앱

별도의 설치 없이도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면 사용가능한 웹 기반 앱으로, 사파리나 브라우저를 통해 네이버에 들어가면 보이는 창을 말합니다. 이는 디바이스별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네이티브앱보다는 느리고 성능이 안좋지만 별도의 업데이트 없이도 가장 최신 버전으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웹과 차이가 있습니다. 모바일웹은 단순하 PC상에서 보이는 브라우저창을 mobile에 맞게 출여놓은 것이라 한다면, 똑같이 웹 기술로 개발된 것일지라도 보다 더 모바일에 최적화시킨 것이 웹앱입니다. 풀 브라우저 방식(모바일웹)에서 단일페이지방식(웹앱)을 사용하여 속도를 높였습니다.

하이브리드앱

네이티브앱처럼 별도의 아이콘이 있고 전화나 카메라 등의 권한을 가져가 사용할 수 있지만 실행시켜보면 웹앱처럼 나타나는 융합 방식의 앱입니다. 이 또한 웹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모바일 웹앱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HTML5을 이용하여 만들며 ios와 android 앱 배포를 위해 패키징만 따로 처리합니다.


react native는 android와 ios 프론트앤드UI 앱 개발을 쉽게 하기위해 만든 기술입니다. 컴포넌트 기반으로 쉽게 뷰를 만들고 유지보수할 수 있습니다. 이는 javascript으로 android 및 ios 네이티브 앱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반응형

'FrontEnd > Re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ct 01  (0) 2019.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