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 두 걸음
0315 가상증강현실및실습 ] unity 기초 실습 본문
qwerty키보드 단축키로
제어가능하다.
팁: 마우스휠버튼하면 q누르지않아도 이동키로 변경된다.
alt버튼 누르면 회전합니다.
그리고 오른쪽클릭한 채 asdw키로 위아래 이동할 수 있어요~
피봇 : 회전중심점
은 토글키로 선택할 수 있는데 이와같이 빈객체 아래에 구 넣고
회전시켜보면 빈객체의 피봇을 중심으로 회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때 좌표는 종속되어있는 좌표계(EmptyObject)의 영향을 받는다.
C#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 합시다.
에디터는 MonoDevelop나 VisualStudio 등이 있으나, monodevelop의 경우 한글지원을 안하고 안정성 등이 안좋으므로, visual쓰는 것이 좋다.
개발툴에서 사전에 정의한 LifeCycle!
꼭 확인해줍시다.
reset / awake / onEnable : 시스템 시작되는 단계라 개발자가 개입하지않음.
start : 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한 번만 호출합니다. 보통 초기화하는 부분을 적어요.
update : 프레임(1초에 대략 60~120번정도)마다 호출되는 함수
<반복>
fixedUpdate / OnTriggerXXX / OnCollisionXXX / Update / LateUpdate
(Update 앞의 것들은 보다 빠르게 혹은 느리게 설정하고자 씁니다.
FixedUpdate - interval간격 제어
OnTriggerXXX - callback처리
OnCollisionXXX - 물리엔진처리
)
가 OnDisable되기 전까지 계속 반복됩니다.
OnDestroy : 오브젝트의 마지막 프레임이 업데이트 된 후 마지막 프레임이 업데이트 된 후 실행됩니다.(씬 종료 등, 소멸자 처리해주어야겠죠)
팁. 이벤트의 경우 무한루프 돌다가 이벤트가 발생하면 바로 콜백이벤트를 주어 동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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