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 두 걸음
Unity 유니티 ] Ragdoll 만드는 법 (신체부위별 3D객체 연결) 본문
사람의 모습을 구현하는데 쓰이는 Ragdoll을 만들어봅시다 : )
일단 이건 제가 만든 허접한 Ragdolll의 모습입니다.ㅎㅎ
러그돌을 만들려면
위와같이 create - 3D Object - Ragdoll을 해서 만들어주면 되는데,
그럼 이와같은 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드래그앤 드랍으로 각각의 부위에 맞는 3D객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capsule아니 sphere을 주로 사용하여 ragdoll을 구성해주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ragdoll은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객체를 만들어 드래그앤드랍으로 러그돌에 연결시켜주면
플레이했을 때 이런식으로 다 같이 관절처럼 움직이는 러그돌을 보실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땅이랑 붙어있다면 러그돌이 조금 날아갈 수도 있으니 살짝 공중에 띄워주세요.
추가 )
이런식으로 만들어준 후, 저는 빈객체 하나 만들어서
Doll이라는 이름으로 컴포넌트 자식으로 다 넣어주었습니다.
일단 이렇게 3D객체들로 돌을 구성한 후, RagDoll create해서 드래그앤드랍으로 연결만 시켜주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play시켜봤더니 foot이 안붙었네요??
이런 경우 수동으로 하나 하나 붙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foot객체의 inspector 하단으로 가서 addComponent로
rigidbody와
character Joint 컴포넌트를 추가해서
connected Body를 지정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안붙었던 발도 붙어서 이동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
여기까지 러그돌에 대해 간단히 만드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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